코딩 테스트(Coding Test)/백준

[백준] 15685번 : 드래곤 커브 - 자바(Java)

다문다뭉 2024. 11. 11. 23:43

Problem 🔒

문제

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. 좌표 평면의 x축은 → 방향, y축은 ↓ 방향이다.

  1. 시작 점
  2. 시작 방향
  3. 세대

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. 아래 그림은 (0, 0)에서 시작하고,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 

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.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,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.

 

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 만들 수 있다. (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)

 

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.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 

즉, K(K > 1)세대 드래곤 커브는 K-1세대 드래곤 커브를 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, 그것을 끝 점에 붙인 것이다.

크기가 100×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. 이때,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격자의 좌표는 (x, y)로 나타내며, 0 ≤ x ≤ 100, 0 ≤ y ≤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.

입력

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.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 정수 x, y, d, g로 이루어져 있다.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, d는 시작 방향, g는 세대이다. (0 ≤ x, y ≤ 100, 0 ≤ d ≤ 3, 0 ≤ g ≤ 10)

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.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.

방향은 0, 1, 2, 3 중 하나이고, 다음을 의미한다.

  • 0: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→)
  • 1: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↑)
  • 2: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←)
  • 3: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↓)

출력

첫째 줄에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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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제 입력 1

3
3 3 0 1
4 2 1 3
4 2 2 1

예제 출력 1

4

예제 입력 2

4
3 3 0 1
4 2 1 3
4 2 2 1
2 7 3 4

예제 출력 2

11

예제 입력 3

10
5 5 0 0
5 6 0 0
5 7 0 0
5 8 0 0
5 9 0 0
6 5 0 0
6 6 0 0
6 7 0 0
6 8 0 0
6 9 0 0

예제 출력 3

8

예제 입력 4

4
50 50 0 10
50 50 1 10
50 50 2 10
50 50 3 10

예제 출력 4

1992

Approach ⭕

드래곤 커브 규칙

  1. 드래곤 커브 규칙
    • 각 세대를 방향으로 표현해보면 규칙이 보인다.
    • 이전 세대에 이어 이전 세대 역순으로 모든 방향에 1을 더한 방향을 추가한다.
      1. 1세대 방향 0,1에 이어 역순으로 뒤집어 1,0으로 만들고 각 요소에 1을 더하면 2, 1
      2. 최종적으로 2세대 방향은 0, 1, 2, 1이다.
      3. 각 방향에 1을 더하고 4로 나눈 나머지를 구하여 (0~3)범위를 유지한다.
    • g세대 까지 회전 방향을 구하여 저장해놓는다.
  2. 드래곤 커브 경로 따라 map에 방문 표시
    • 문제에서 주는 시작 위치 x는 열, y는 행을 의미하기 때문에, map[y][x]에 방문 표시를 해야한다.
    • g세대까지 구해놓은 회전 방향을 하나씩 꺼내어 map에 방문 표시를 한다.
    • y에 dx 방향벡터를 더하고, x에 dy 방향 벡터를 더한다. (헷갈림 주의!)
  3. 사각형 개수 세기
    • 현재 위치 (i, j)를 기준으로 (i+1, j), (i, j+1), (i+1, j+1) 위치가 모두 true라면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에 포함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개수를 증가시킨다.

Solution 💡
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드래곤커브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x,y,d,g,nx,ny;
        boolean[][] map = new boolean[101][101]; // x, y가 최대 100이므로 101 크기로 생성
        int[] dx={0,-1,0,1}, dy={1,0,-1,0};
        ArrayList<Integer> list = new ArrayList<>();

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        int T = sc.nextInt();

        for(int t=0; t<T; t++){
            x=sc.nextInt(); y=sc.nextInt(); d=sc.nextInt(); g=sc.nextInt();
            list.clear();
            list.add(d);
            if (g > 0) {
                // g세대 까지 회전 방향을 구하기
                for(int i=1; i<=g; i++){
                    for(int j=list.size()-1; j>=0; j--){
                        list.add((list.get(j)+1)%4)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// 방문 처리
            map[y][x] = true;
            nx=x; ny=y;
            for (int l : list) {
                nx += dy[l];
                ny += dx[l];
                map[ny][nx]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}//T

        // 사각형 개수 세기
        int cnt = 0;
        for(int i=0; i<100; i++){
            for(int j=0; j<100; j++){
                if(map[i][j] && map[i+1][j] && map[i][j+1] && map[i+1][j+1]) cnt++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cnt);
    }
}